희망혁신 교육특구

진로·진학 정보

繩鋸木斷/水滴石穿(승거목단/수적석천)

노끈으로 톱질해 나무를 자르고 물방울이 떨어져 돌을 뚫는다.

9급 공무원 경쟁률 '뚝'.."상명하복·악성민원 속 보수는 적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동구진로진학지원센터 댓글 0건 조회 613회 작성일 22-03-15 09:51

본문

피 튀기던 9급 공무원 경쟁률 '뚝'.."상명하복·악성민원 속 보수는 적어" (daum.net) 


국가직 9급 경쟁률, 5년 연속 하락세
인사처 "코로나 확산·인구 감소 영향"
현직·취준생 "업무량·낮은 보수 문제" 


한때 100대 1에 가까웠던 9급 공무원 공채 경쟁률이 최근 5년간 꾸준히 떨어지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코로나19 확산, 인구 감소 등이 원인으로 거론되지만, 청년들 사이에서는 경직된 조직문화와 낮은 보수 등이 지원을 꺼리게 만들고 있다는 목소리가 많다.

15일 인사혁신처 등에 따르면 오는 4월 실시되는 국가직 9급 공무원 공개채용 평균 경쟁률이 29.2대 1로 집계됐다. 최근 경쟁률은 2018년 41대 1, 2019년 39대 1, 2020년 37대 1, 2021년 35대 1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양새다.

인사처는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감염을 우려한 허수 지원자가 빠지고, 주로 시험에 응시하는 2030세대 인구가 감소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청년들의 목소리는 결이 다르다. 현직 9급 공무원이나 준비생들은 9급 공무원의 업무량 과중, 적은 급여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결과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이 같은 문제 의식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최다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혹사 수준의 근무 강도를 견디고 있는 보건직 공무원들 사이에서 도드라지는 모습이다.

경기도의 한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A(27)씨는 "오미크론 확산이 시작될 때부터 한 달에 100시간 이상씩 초과근무를 했다"며 "상부에서는 인력 문제를 개선을 한다고 하지만 전혀 체감되지 않고 워라밸이 없는 상태"라고 토로했다.

이어 A씨는 "본인이 원하는대로 되지 않으면 흉기를 들고 온다고 하는 등 협박성 민원이 꽤 많다"며 "공무원이 되려고 열심히 공부했는데 자괴감이 들기도 한다"고 말했다.

보수적인 조직 문화도 9급 공무원에 발을 들이지 않는 이유로 꼽힌다. 경직된 분위기를 견딜 만큼 직업이 매력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9급 공무원을 준비하다가 포기했다는 취업준비생 B(26)씨는 "안정성 하나만 생각했는데 조직 문화도 직장 생활의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한 일반행정직 근무자 C씨는 "막내는 일이 없어도 과장님이 퇴근하지 않으면 못 간다"며 "위에서 하라는대로만 해야 하니까 답답한 마음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9급 공무원의 업무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데에 비해 대우가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022년 기준 9급 공무원 1호봉의 급여는 월 168만6500원이며, 지난 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임금총액은 343만원이다.

인천에서 교육행정직으로 근무하는 이모(27)씨는 "교육청에 있는 9급 공무원들은 장학사나 일선 교사들과 부딪히는 일이 많다"며 "장학사가 9급 공무원보다 높은 위치라는 인식이 뿌리깊게 박혀 있어서 일하면서 자존감이 떨어진다"고 한탄했다.

이어 "9급은 급여가 너무 적다"며 "옛날에는 참고 버텼다면, 요즘 세대는 그만두거나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는 공무원의 직업적 특성인 '안정성'이 젊은 세대 직업 선택에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9급 공무원이 안정적인 일자리는 맞지만, 업무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경험이 공유되면서 청년 세대에게 선호도가 낮아진다는 것이다.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는 "기본적으로 직업 선택이라는 것은 본인의 가치관하고 연결되게 돼 있다"며 "공무원 조직이 갖는 구조적 경직성, 관료주의 같은 것들이 2030세대의 자율성, 혁신과 양립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gagain@newsis.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구광역시 진로진학 지원센터는
언제나 동구 학생들과 함께 합니다

문의전화 053-958-0607~8
운영시간 월 ~ 금요일 AM 9:00 ~ PM 6:00 / 상담시간은 사전예약시 (평일, 주말, 법정공휴일)탄력적으로 운영